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패닉룸>, 가장 안전하고 위험한 피신처

by ♭♧※㏇ 2024. 1. 10.

패닉룸
패닉룸.2002년 개봉

영화 <패닉룸>은 외부와는 완전히 차단된 가장 안전한 공간인 패닉룸에서 벌어지는 가장 위험한 공격을 다루고 있는 영화입니다. 조디포스터와 크리스틴 스튜어트가 모녀로 출연하여 긴장감 넘치는 스릴을 선보입니다. 특히 크리스틴 스튜어트의 떡잎부터 다른 어린 시절 모습을 볼 수 있는 재미 역시 놓칠 수 없습니다. 미국은 물론 독일, 프랑스에서도 박스 오피스 1위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영화의 대략적인 스토리와 그 외 영화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겠습니다.

패닉룸, 폐소 공포증을 가진 여자의 피신처

주인공 맥은 바람을 피운 남편과 이혼하고 딸 세라와 함께 뉴욕 맨해튼으로 이사를 오게 됩니다. 새로 이사한 집은 둘이 살기엔 어마어마하게 큰 고급 주택입니다. 내부에 엘리베이터는 물론이고 외부인의 침입에도 버틸 수 있도록 숨겨진 패닉룸도 갖추고 있습니다. 패닉룸에는 별도의 전화선은 물론이고 CCTV, 그리고 어느 정도의 기간을 버틸 수 있는 물과 음식도 있습니다. 하지만 맥은 폐소공포증을 앓고 있기 때문에 정작 그 방에 들어갈 일이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그 집에서 첫날밤을 보내게 되는 그들 앞에 세명의 무단 침입자가 나타나고 모녀는 패닉룸으로 피신하게 됩니다. 그러나 정작 침입자들이 원하는 것은 패닉룸에 있었고 세명의 남자들은 이들을 패닉룸에서 나오게 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며 맥과의 두뇌싸움을 펼칩니다. 패닉룸은 안전을 위한 공간이었지만 전혀 안전하지 않은 장소가 되어버립니다. 환기시설에 가스를 주입하여 모녀를 위협하기도 사탕은 하필 무설탕 제품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당뇨를 앓고 있는 딸을 위해 방을 나와야 하는 위기에 봉착하게 되면서 새로운 긴장과 스릴을 선사합니다.

목소리 출연 니콜 키드먼

조디포스터 주연의 액션 스릴러 <패닉룸>에는 니콜 키드먼이 목소리 카메오 출연을 한 것으로 밝혀져 화제가 되었습니다. <패닉룸>에서 조디포스터가 연기한 이혼녀 '맥' 역은 원래 니콜키드먼이 맡기로 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녀가 <물랑루즈> 촬영 중 무릎 부상으로 출연할 수 없게 되자, 이 역은 조디포스터에게 맡겨졌습니다. 평소 데이비드 핀처 감독과의 작업을 원했던 조디포스터는 칸느 영화제 심사위원의 자리까지 거절하고 <패닉룸> 출연을 하게 되었습니다. 조디 포스터는 후에 인터뷰에서 워낙 급하게 촬영제의를 받아서 역할을 준비하는데 나흘밖에 시간이 없었다고 회고했습니다. 한편 데이비드 핀처 감독 영화를 꼭 하고 싶었던 니콜 키드먼은 <패닉룸>을 함께 작업하지 못한 아쉬운 마음을 깜짝 출연으로 대신하였습니다. 맥의 전 남편과 함께 사는 애인의 목소를 연기한 것입니다. 강도의 침입으로 다급해진 맥이 구조 요청을 위해 전 남편에게 전화를 걸게 되는데 이때 전화를 받는 사람이 그의 여자친구인 니콜 키드먼입니다. 목소리로만 전해지는 짧은 대사이지만 인상적인 연기를 펼쳐 보여 보는 이들을 즐겁게 하였습니다.

소소한 리뷰 및 비하인드

평범한 사람인 주인공들과 약간 덜떨어져 보이는 도둑 3인방의 대결이라 그런지 양쪽 모두 소소한 실수가 잦습니다. 영화가 의도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그러한 것들이 긴장감을 다소 떨어뜨린다는 평도 많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독 데이비드 핀처의 탁월한 연출력과 조디포스터의 열연이 부족한 부분을 희석시킨 듯합니다. 당시 조디포스터는 촬영 기간 중 임신을 하게 되면서 부푼 배를 감추기 위해 영화의 후반부부터는 의상이 탱크톱에서 스웨터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영화의 일부 장면은 그녀가 출산을 한 후 재촬영했다고 전해집니다. 또한 크리스틴 스튜어트의 어릴 적 모습을 보는 재미 또한 쏠쏠합니다. 중성적인 느낌의 소녀가 왠지 끌린다 했더니 역시 대배우는 어릴 때부터 다른가 봅니다. 조디포스터가 14살의 어린 나이에 마틴스콜세지의 영화 <택시 드라이버>로 아카데미 여우조연상에 노미네이트 되었던 것처럼 말입니다. 조디 포스터가 패닉 룸으로 메디컬 키트를 던지는 장면은 100번도 넘게 촬영했다고 합니다. 크리스틴 스튜어트는 당시를 회상하기를, 어떤 장면을 80번 넘게 찍었는데 그땐 그게 정상인 줄 알았다고 말했습니다. 당신 크리스틴 스튜어트는 성장기라서 촬영 초기에는 조디포스터 보다 키가 작았는데, 촬영 후반부쯤엔 조디포스터만큼 키가 컸다고 합니다.

댓글